데뷔하자마자 가수 활동 접은
1세대 스타일리스트?
김우리는 1990년~2000년대 연예계의 패션을 선도했던 1세대 스타일리스트입니다. 그는 국내 1세대 아이돌 중 HOT, 젝스키스와는 차별화되는 ‘태사자’의 코디를 맡았죠. 당시 세미 정장 스타일로 댄디하고 세련된 패션을 만들어내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김우리는 전직 가수 출신인데요. 1990년 18살에 ‘하은수’라는 예명으로 가수 데뷔를 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경영난으로 인해 데뷔와 동시에 가수 활동을 접어야 했죠. 이후 그가 가수 시절 무대 의상을 직접 만들어 입었다는 사실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당대 최고의 디바 신효범으로부터 스타일리스트 제안을 받게 됩니다. 당시에는 남자 스타일리스트가 많이 없었고, 김우리는 관련 전공자도 아니었는데요. 그는 경쟁력을 갖춰야겠다는 생각에 매일 새벽 숍에 가 헤어와 메이크업을 배웠습니다.
20살에 결혼한 김우리,
1400억 매출 신화 이뤄내다
19살 김우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이트클럽에 갔다가 친구의 친구 이혜란을 만나게 됩니다. 이혜란에게 첫눈에 반한 김우리는 ‘저 사람이랑 결혼해야겠다’라고 결심했죠. 그렇게 20살이라는 이른 나이에 결혼을 합니다. 아내가 첫째 아이를 임신한 직후에는 군 입대를 하게 되었는데요. 23살에 아빠가 된 김우리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안 되는구나’,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자식도 먹여 살릴 수 있고 가족을 건사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24살의 나이에 본격적으로 스타일리스트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는 핑클, 휘성, 거미, 신화, 엄정화 등 수많은 톱스타들과 합을 맞춘 24년 차 베테랑 스타일리스트가 되었습니다. 당시 김우리가 스타일링한 가수들이 우연치 않게 모두 1등을 하면서 ‘김우리랑 같이 하면 1위를 한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죠. 이후 그는 홈쇼핑에 진출해 제품 컨설팅과 판매에 참여했는데요. 김우리는 론칭하는 제품마다 매진 기록을 세우며 1400억 매출 신화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20대인 두 딸과
친구처럼 지내
김우리는 MBC ‘휴먼 다큐 – 사람이 좋다’를 통해 일하는 원동력을 가족으로 꼽았습니다. 어느새 결혼 28년 차인 김우리-이혜란은 슬하에 20대인 두 딸 김예린, 김예은을 두고 있는데요. 김우리는 전업주부인 이혜란이 아이들을 지금까지 묵묵히 키워준 것에 대한 고마움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임신 중 군 입대로 인해 신혼을 시부모님과 보낸 아내에게 ‘훗날 손에 물 안 닿게 공주님처럼 살게 해주겠다’라고 한 약속을 돌이키며 과거를 회상했습니다.
그는 ‘사람이 좋다’를 통해 두 딸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첫째 딸 김예린은 아나운서 지망생, 둘째 딸 김예은은 모델로 활동 중인데요. 발레에 재능을 보여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과로 입시에 성공한 첫째 딸 김예린과는 달리 예술고등학교 입시에 실패한 둘째 딸 김예은에 대한 이야기도 전했습니다. 아빠인 김우리가 김예은의 마음에 멍이 들어가는 것을 알아채지 못한 것입니다.
김예은이 고등학교 진학을 거부하고 나서야 김우리는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딸의 사춘기로 인해 김우리는 자신을 돌아보게 됐고, 진심이 담긴 대화를 통해 아이도 달라지게 됐습니다. 김예은은 홈스쿨링으로 검정고시를 패스하고 아빠 김우리의 응원 끝에 모델이 되었습니다. 이에 김우리는 ‘자식 덕분에 모든 세상을 통찰할 수 있는 법을 배운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두 딸은 아빠가 젊어서 친구들이 부러워한다고 전했습니다. 친구들로부터 ‘아빠가 잘생겨서 좋겠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인지 김우리는 딸들과 함께 다닐 때면 불륜으로 오해받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과거 배우 차예련이 호텔 수영장에서 여자들과 노는 김우리를 보고 ‘오빠 조심하고 다녀. 가정도 있는 사람이 그러면 안 된다’고 연락을 했는데요. 가족들과 함께 놀러 간 수영장에서 불륜 오해를 받은 것이죠. 김우리는 그런 오해들 때문에 이젠 딸들이 밖에서 자신을 더 크게 ‘아빠’라고 부른다고 말했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통하는 김우리 부부
이렇게 동안 미모를 가진 김우리는 얼굴뿐 아니라 몸 관리, 피부 관리 또한 꾸준히 하는 원조 ‘그루밍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동안 비결로 꾸준한 홈 케어와 적당한 시술이라고 당당히 밝히기도 했는데요. 딸들의 성형도 찬성하는 쪽이라고 언급했죠. 그는 ‘우리 집 세 여자들의 미모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편이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김우리는 인스타그램 약 19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이기도 합니다. 그는 SNS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며 거의 매일 라이브 방송을 하는데요. ‘나에게 SNS란 같이 살지 않는 가족 같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SNS에 결혼 25년 만의 리마인드 웨딩 현장을 공개했습니다. 사진과 함께 올라온 글에는 ‘46세 중년이 된 지금의 아내의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하고 기억하게 만들어 주고 싶어, 우린 다시 같은 서로의 그대와 재혼을 했다’고 적으며 낭만적인 면모를 드러냈습니다.
김우리와 이혜란 부부는 20대 못지않은 탄탄한 몸매의 소유자로 유명한데요. 이혜란은 유튜브 ‘김우리TV’를 통해 자신만의 명상 호흡법을 소개했죠. 그녀는 약 1년 6개월 동안 다른 특별한 운동 없이 명상만으로 48kg 몸무게를 유지한 비결을 공개했습니다. 김우리가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김우리TV’는 구독자 약 4.5만명으로 각종 꿀팁을 비롯한 김우리의 일상을 공개하고 있습니다.